티스토리 뷰

목차



    인두암, 후두암의 증상 셀프 점검 및 치료법에 대한 정보입니다.

    인두암 후두암의 증상
    인두암 후두암

    尹咽咽 (인두 암, 후두암)

    목구멍은 인두와 후두로 크게 나뉩니다. 인두는 코 안쪽에서 입 안쪽, 식도에 이르는 부분으로 후두는 기관 위에 있고 공기가 지나 성대가 있는 부분입니다.

     

    인후암 에는 인두암과 후두암 이 있습니다. 또한 인두암은 암이 생긴 장소에 따라 상인두암 , 중인두암 , 하인두암이라는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목구멍에는 발성과 물건을 삼키는 삼키는, 호흡과 같은 중요한 기능이 많이 있기 때문에 거기에 암이 생기면 생활의 질이 크게 손상될 수 있습니다.

     

    위험이 높은 사람은?

     

     

    목에 할 수 있는 암은, 특히 남성이 되기 쉽고, 50~60세대부터 증가합니다.

     

    또한 흡연이나 음주 습관이 있는 사람은 위험이 높다고 합니다.

     

    특히 후두암 환자는 90%가 흡연자입니다. 흡연은 폐암의 위험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은 가장 위험이 높은 것이 후두암입니다.

     

    인두암, 후두암의 증상

     

     

    목의 암은 생긴 장소와 진행 정도에 따라 자각 증상이 다릅니다.

     

    목소리의 흐림

    후두암의 60~70%는 목소리가 흐려지기 때문에 조기 발견으로 이어지는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삼키기 어려운・인후화(중 인두・하인두암)

    음식은 중 인두에서 하인두를 통해 식도에 가기 때문에 여기에 암이 생기면 삼키기 어려움과 목의 위화감이 생깁니다. 후두암에서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만, 목소리의 흐림에 비해 간과되기 쉽고, 조기 발견으로 연결되기 어려운 것이 현상입니다.

     

    목 덩어리

    암이 진행되어 주위의 림프절로 전이하여 커지면 목의 일부가 부어오게 됩니다.

     

    귀폐감・코 막힘

    특히 상인두암에 많은 증상으로 이 증상이 나타나면 암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편도의 붓기

    중인두암이 진행되면 편도가 붓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면 암이 의심되기 때문에 이비인후과나 두경과 를 진찰합시다. 두경과는 머리와 목의 암을 메인으로 진료하는 과로 일부 의료기관에서 개설되어 있습니다.

     

    하인두암, 후두암 치료

     

     

    인후암의 치료는 가능한 장소뿐만 아니라 진행 정도에 따라 다릅니다.

     

    그렇게 진행되지 않았다면

    성대를 온존하고 근치를 목표로 하는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치료법은 방사선과 항암제를 조합한 것과 수술의 2가지가 있습니다.

     

    조기암이라면 방사선과 항암제에 의한 치료가 이루어지지만 방사선만으로도 근치를 목표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에 의한 치료에서도 성대를 온존 하여 근치를 목표로 하게 되어 있습니다.

     

    경구 수술

    지금까지의 수술은, 목이나 기관을 절개해 행해지고 있었기 때문에, 환자씨에게 큰 부담이 걸려 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부담이 가벼운 경구적 수술이 보급되어 왔습니다.

     

    이 수술은 입에서 수술기구를 삽입하여 수행됩니다. 경구 수술은 상처가 최소화되며 수술 후 입원 기간은 10일에서 2주로 짧아집니다.

     

    진행 중인 경우

    목과 기관을 절개하고 후두를 모두 적출하는 수술을 실시합니다. 그런 다음 기관과 목을 연결하고 공기를 통과하는 구멍을 목의 뿌리에 엽니다.

     

    후두를 모두 적출하면 성대도 제거되므로 음성을 낼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수술 후 성대를 대체하는 다른 발성법을 습득해야 합니다. 또한 하인두와 식도의 일부도 적출하기 위해 소장의 일부를 이식하여 음식 등의 길을 재건합니다.

     

    덧붙여 상인두암은 방사선과 항암제에 의한 치료가 중심입니다. 또한 중인두암은 방사선이나 항암제에 의한 치료 외에 수술도 진행됩니다.

    반응형